부동산 공부

지식산업센터 왜 투자해야하나

yuna90 2020. 9. 17. 10:55

문정권의 부동산 규제로 각종 과세로 인해 아파트 투자로 시세차익을 실현시키기 어려워진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전형적인 부동산투자방법인 시세차익이 아닌 임대소득을 올릴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 투자를 많이 생각하는것같습니다. 

 

수익형부동산에는 오피스텔, 다세대주택, 원룸, 도시형생활주택, 생활숙박시설, 상가 등이 있습니다.

오피스텔까지 주택수에 포함되면서최근 수익형부동산의 핵심으로 떠오르는게 바로 지식산업센터인데요

수익형부동산의 핵심은 수익률, 공실률, 지속가능성 이 세가지가 포인트입니다.

지식산업센터의 투자가치를 5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1. 높은 수익률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보통 자기자본 수익률이 7%~10%정도 나옵니다. 담보비율이 높아 90%까지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므로 적은 투자금으로 수익률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90%대출을 받을경우 수익률이 30%까지도 나옵니다. 보통 타 수익형부동상 수익률이 3~8%사이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2. 낮은 공실률

지식산업센터를 지을 수 있는 땅은 한정되어있습니다. 한정된만큼 공급에는 한계가 있기마련입니다.

공급이 적은 만큼 타 수익형부동산에 비해 일반적으로 공실률이 낮은 편입니다.

물론 지식산업센터가 공실률이 낮다고 모든 곳이 100%라는 말은 아닙니다.

아파트도 20평, 30평대 소형평수가 대형평수보다 인기가 좋듯이

지식산업센터도 10평, 20평대 소형평수 수요가 훨씬 많으며 점점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실리스크를 줄이려면 인기가 좋은 지역, 역세권 소형평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안정적인 임대수익

일반 개인이 아닌 기업을 상대로 임대하기 때문에 리스크가 적어 안정적입니다.

특히 명도를 해야할 경우가 발생할때 타 수익형부동산에 비해 명도가 쉬운편입니다.

주거용 수익형부동산의 경우 삶의 터전이기때문에 쫒겨나면 갈데가 막막하여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버티는데 반해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명도를 당하더라도 갈 집은 다 있을 것이므로 상대가 명도가 쉬운편입니다.

 

4. 관리의 편의성

오피스텔같은 경우 요즘 대부분 풀옵션으로 냉장고, 세탁기, 샤워기 등 기본적으로 내부시설이 많이 되어있습니다. 내부시설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고장날 가능성이 많은 것입니다. 내부시설문이 고장나게되면 임대인에게 전화해서 고쳐달라고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하지만 지식산업센터는 내부시설물은 보통 임차인이 하는 경우가 많고 임대인이 해주더라도 룸정도만 해주기 때문에 관리가 편리합니다.

 

5.가격상승률이 타 수익형부동산 상품보다 높다.

지식산업센터는 준공업지역에 짓습니다. 준공업지역은 제한적이고 협소합니다.

즉 공급을 많이 하고 싶어도 많이 할수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급이 많지 않으므로 호재만 발생한다면 가격상승률은 타 부동산 상품보다 가치가 높습니다.

 

이상 지식산업센터가 수익형부동산으로 각광받는 이유를 5가지로 정리해봤습니다.

지식산업센터 1개 호실 당 보통 2억에서 5억 사이입니다.

대출을 90%받으면 실투자금액 2천만원정도면 투자가 가능합니다.

요즘은 기숙사도 함께 나와 오피스텔 월세수익처럼 받고싶다면 1억 초반대로 실투자금액은 천만원대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제 닉네임처럼 부동산의 여왕이 될 그 날까지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