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도 부족하고 그렇다고 원룸 월세 살고 싶진 않고 폭풍 검색하다보니 잘 활용할 수 있는 정책을 발견했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진행하는 청년버팀목전세대출이 그 내용인데 소득이 없는 프리랜서도 가능한지에 대해서 실제 진행된 이야기를 나누려하는 포스팅이다.
광고
청년버팀목전세대출 프리랜서도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하다.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보면 보증기관이 HUG와 HF가 있는데 소득이 없거나 적거나 프리랜서라면 HUG로 신청하자! 해당 집으로 대출(근저당) 또는 질권설정 등 문제만 없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부동산에 연락해서 바로 집을 보러가는 것도 좋지만 요즘 허위매물도 너무 많고 내 소중한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진행 절차를 작성한다.
우선 집을 구하려는 지역은 서울 영등포구로 정했다. 근데 이게 나만 좋다고 선택한 지역이 아니라는 것은 집을 알아본지 2주가 지나면서 기존에 보고 왔던 집들이 계약완료되는 것을 보며 깨달았다. 영등포는 2호선 5호선 9호선 이용해 출퇴근 하는 사람들의 수요와 여의도 출퇴근 하는 인구가 엄청 많고 집은 한정되어있어 미리 만발의 준비를 하고 집을 알아보기 시작해야 내가 원하는 집이 나타났을때 선택할 수 있다.
광고
부동산에 전화해서 무작정 투룸보고싶어요 라고 말하기보다는 이사 날짜, 예산, 받을 대출종류를 확실하게 전달해야한다. 부동산도 나도 우리의 시간은 황금이기때문에!!
청년버팀목전세대출 자격조건
1. 우선 나이가 청년이어야한다. 만 19세이상부터 만 34세이하여야하고 현재 세대주이거나 예비세대주여야 신청이 가능하다. 쉽게 말하면 본가에서 처음으로 자취를 나가면 전입신고하고 혼자 세대주가 될테니 이런경우도 가능하다. 만약 결혼한 상태라면 세대주로 되어있는 사람의 명의로 진행해야한다.
2. 연소득 5천만원 이하여야한다. 나는 미혼이라 내 연소득만 맞으면되고 만약 결혼했다면 부부 합산 연소득 5천만원인데 요즘 부부합산 5천만원... 너무 박한것같다. 이 정도면 둘 중에 한명은 파트타임만 하거나 일을 하지 않아야하는것아닌가.
HUG 프리랜서 한도와 금리조건
보증금 3억이하의 주택만 신청가능하며 대출가능한도는 80%이다. 즉, 전세금 2억5천만원 집이랑 전세금 3억인 집이랑 대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2억이다. 한도 80%가 다 나올까 걱정도 많이 했는데 기존에 받은 대출이없고 집에도 문제가 없다면 대부분 80%받을 수 있다고 한다.
금리는 연소득에따라 1.8%부터 2.4%까지 나눠지고 금리우대조건으로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이 있는데 나한테 해당되는 부분은 전혀없어서.. 아마 이런 우대받을수있는 분들은 자기가 받을수있다는 걸 미리 알고 있을것같다.
추가내용은 다음편에서